본문 바로가기

정보

GTA5 멀티플레이 FiveM (전용 서버) 게임 하는 방법

FiveM

 

FiveMGTA5(Grand Theft Auto V)에서 싱글플레이 기반으로 제작된 멀티플레이 모드입니다. GTA 온라인과 다르게 게이머 개인이 전용 서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GTA 온라인에서 여러가지 문제(핵 사용자, 불안정한 세션, 비매너 플레이어 등)를 갖고 있는 반면, FiveM에서는 사용자가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여러가지의 모드를 적용할 수 있고, 해당 모드를 여러 플레이어들과 함께 플레이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과거 GTA SA시절에는 SAMP가 있었지요.) 최근 해외에서는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모드로 트위치(Twitch) 등 게임 방송 플랫폼에서는 해외 기준으로 항상 상위권에 있을 정도로 인기 있는 컨텐츠로 등극하고 있습니다.

 

이미 해외에선 많은 플레이어들이 FiveM을 즐기고 있습니다.

아직 국내에선 FiveM을 플레이하는 방법이 잘 알려지지 않아서인지, FiveM을 즐기는 플레이어들이 많지는 않지만 꾸준히 늘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조금이라도 더 많은 국내 GTA5 플레이어들이 즐겼으면 하는 바램으로 가이드를 작성해봅니다.

 

FiveM을 플레이 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1. PC에 GTA5를 처음 설치하셨다면 게임을 한번 실행해주세요. (처음 설치하고 한번 실행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전부터 게임을 즐겼다면 2번 과정으로 넘어가주세요.)

2. 게임을 한번 실행하셨다면 다시 종료하고 FiveM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FiveM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후 설치합니다.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인터넷 상황에 따라 5분내로 설치가 되는것 같네요. (GTA5 설치 경로를 물어보는 창이 뜨면, 1번 과정을 진행한뒤 다시 시도해보세요.)

 

 

3. FiveM 설치가 완료되면 바탕화면과 시작 메뉴에 FiveM 바로가기 파일이 생성됩니다. 해당 파일로 실행합니다.

 

4.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텐데요. Settings 탭을 누릅니다.

 

5. 닉네임을 설정해주세요.

 

6. 다시 상단에 Servers 탭을 누르면 서버들이 뜰텐데요. 우측의 ping을 클릭하면 핑이 낮은 서버 위주로 정렬이 됩니다. 핑이 낮은 국내 서버 위주로 정렬이 되겠네요. 그중 즐기고 싶은 서버를 클릭합니다.

 

7. Connect 버튼을 누르면 해당 서버의 데이터가 다운로드 되면서 접속이 됩니다. (처음이라면 로딩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만약 무한 로딩이 걸린다면 게임을 종료하고 다시 접속 시도해보세요.

 

8. 이제 게임을 즐기시면 됩니다. 각 서버별로 여러 모드들이 적용되있습니다만, 대부분의 서버는 RP기반의 서버가 주를 이룹니다. RP란 롤플레이(Roleplay)의 약자로 각 플레이어들이 상황에 맞춰 역할극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들면 경찰,택시 등 역할을 체험하는 방식) 각각의 서버들이 해당 모드를 채택하고 있으니 각각의 서버 규칙에 맞추어 플레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후에 서버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해보겠습니다.